목적
-
이 장서 개발 정책은 고려대학교의 설립 목적과 고려대학교 도서관(이하 ‘도서관’)의 사명을 이행하기 위한 도서관의 주요 과업으로서 장서의 수집과 보존 및 폐기에 이르는 장서 개발 활동 전반에 대한 원칙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.
장서 수집 원칙 및 기준
-
도서관은 장서 개발 제반 활동에 있어 도서관의 공공성과 지적 자유에 대한 이념과 원칙을 지지하며, 세부적으로는 아래의 기준에 따른다.
- 가. 고려대학교 구성원의 연구 및 교육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학문적 자료
- 나. 이용자의 학문적 발전과 지적 성장을 도모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자료
- 다.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지적 유산에 대한 자료
- 라. 고려대학교의 역사와 정체성에 관련된 자료
수집의 일반 원칙
- 가. 각 학문 주제 및 본교의 학과 편제를 고려한 균형 있는 장서의 양적인 구성과 최상의 질적인 수준을 유지한다.
- 나. 소장 자료의 선택은 잠재적 가치를 포함한 지식 자원으로서의 학술성과 전문성을 가장 우선하며, 이용자의 요구 및 수요에 대한 측면 역시 적극적으로 수용될 수 있다.
- 다. 예산 및 장서 구성의 형평성, 수장 공간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두고 수집한다.
단행본 및 비도서
가. 구입
- 장서 수집 일반 원칙에 따르되 매체와 이용 행태의 변화를 반영하여 선정한다.
- 자료의 소장 가치와 이용 빈도, 예산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입 복본 수를 결정한다.
나. 수증 및 기증
- 자료 기증자의 의사를 존중하며, 최대한 수집한다.
- 교내에서 출판되는 자료는 망라적으로 수집한다.
- 도서관에 등록하지 않는 자료는 교내외 기관 및 구성원에게 재기증 또는 공유한다.
계속자료 및 전자자료
- 가. 계속자료는 전문 학술지(Peer Reviewed Journal)를 중점적으로 수집하며, 색인 DB 또는 영향력 평가 및 분석 DB의 데이터를 참고하거나 본교 교수 추천 등으로 선정할 수 있다.
- 나.신규 구독 시 타 기관 소장 여부 및 무료 원문제공서비스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.
- 다.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동일 자료를 전자와 인쇄 형태로 중복 구독하지 않으며, 구독 조건이 동일할 경우 전자 형태를 우선할 수 있다.
장서보존
-
가. 장서 가운데 영구히 보존할 자료는 아래와 같다.
- 귀중서
- 희구본
- 고서, 고문서, 고지도
- 고려대학교 관련 자료
- 기타 관장이 지정한 자료
나. 보존대상 자료가 훼손된 경우 자료보존사서 혹은 복원 전문가(컨서베이터)의 기술로 복원, 수선한다.
다. 원본은 최적의 보존환경에 수장하며, 디지털화 등 복제본을 제작하여 이용에 제공한다.
장서평가
- 가. 도서관 장서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.
- 나. 장서평가 결과는 자료 장서개발 활동의 근거로 삼는다.
장서점검
- 가. 실물 자료와 서지 데이터와의 일치 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장서의 이용가치를 향상하도록 한다.
- 나. 장서 점검 이후 발견된 오류 및 분실 등의 결과에 대하여 적절한 후속조치를 취한다.
장서폐기
- 가. 자료의 분실, 훼손 등이 발견되는 경우 적절한 조치 이후 폐기할 수 있다.
- 나. 장서의 유용성 향상, 수장 공간 확보 등을 위하여 불용 자료를 매년 폐기할 수 있다.